컨텐츠 건너뛰기

국가상징 알아보기

송파구 로고

메뉴
검색
검색

서울을 이끄는 송파

공지사항

송파구청 < 우리송파 < 공지사항 < 상세보기

네이버 블로그 공유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

송파소식 게시판 내용보기

게시물 목록 전력수급 관련 비상시 동절기 절전 매뉴얼
제목 전력수급 관련 비상시 동절기 절전 매뉴얼
담당부서/팀 환경과/기후대응팀 전화번호 02-2147-3264~3266,3290 게시일 2018-12-04 조회 854

가정용

< 대응요령 >

전기히터, 전기장판, 기타 전열기의 사용을 중지합니다.

다리미, 청소기, 세탁기, 전자렌지, 식기세척기, 헤어드라이기의 사용을 일시 중지합니다.

재난상황파악을 위한 TV, 라디오를 제외한 가전기기의 사용을 중지합니다.

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각 방의 조명등을 모두 끕니다.

< 필수사항 >

전기온풍기 등 전기난방기기 사용은 자제합니다.

- 동절기 최대전력수요 중 전기난방기기 사용비율은 무려 22~25%를 차지하고 있어, 과다한 전기난방기기의 사용은 전국적인 정전사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
- 일반적으로 전기장판, 전기온풍기, 전기스토브 등은 형광등(40w) 20~30개 이상의 전력을 소비합니다.

- 가정에서 전기난방기기 사용은 과다한 전기요금의 주범이 되니, 사용시간을 최소화 하고 보조난방기기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
- 전기난방기기 1(1kw)를 하루 4시간씩 20일 동안 사용하지 않는다면 월 9,760원의 전기요금이 절약됩니다.

사용시간 외 TV, 컴퓨터, 충전기 등의 플러그는 뽑는습니다.

- 대기전력은 플러그를 꼽아둘 때 같이 기기 본래의 기능과 무관하게 낭비되는 전력입니다.

사무실

< 대응요령 >

건물관리자는 중앙조절식 냉방설비의 가동을 중지합니다.

사무실내 냉방 설비의 가동을 중지합니다.

컴퓨터, 프린터, 복사기 등 사무기기와 커피포트, 냉온수기, 자판기 등의 전원을 차단합니다.

안전, 보안 등을 위한 최소한의 조명을 제외한 실내외 조명은 소등합니다.

< 필수사항 >

전기온풍기, 스토브 등 전열기 사용은 자제합니다.

- 개인 전열기의 사용을 자제하면 절전효과가 높습니다.

- 전기난방기는 전등(10W)100개 켤 수 있는 전력(1kW)를 소비하는 에너지 다소비기기입니다.

- 전열기구 사용은 높은 전기요금이 부과될 수 있으니, 가급적 사용을 자제하고 내복 또는 무릅담요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

컴퓨터,프린터 등 사무기구를 장기간 미사용시 전원을 차단합니다.

- 바쁘게 퇴근하다보면 사무기기의 전원을 끄는 것을 잊을 때도 있고, 습관적으로 전원을 켜두고 퇴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
- 사무기기의 전원을 끄지 않고 퇴근하면 밤새 불필요한 전기를 사용하게 되고, 전기비용의 상승으로 이어집니다.

- 마지막으로 퇴근하는 사람이 온수기 전원을 끄고 가면 밤새 불필요한 전기사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.

엘리베이터는 저층(4층미만)은 운행하지 않고, 4층 이상은 격층 운행합니다.

- 이용에 크게 불편하지 않은 4층 미만은 엘리베이터를 운행하지 않고, 5층 이상은 격층 운행하면 엘리베이터 운행횟수를 약 20%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.

- 가급적 계단을 이용하면 에너지 절약과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.

실내온도는 겨울철 건강온도 (18~ 20)를 유지하고 내복을 입습니다.

- 겨울철에 옷을 여러 겹으로 입으면 속옷만 입는 것에 비해 4~6정도 실내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.

- 난방온도를 1낮추면 4~6% 절약효과가 있고, 2낮추면 10%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.

- 눈에 띄는 곳에 온도계를 설치하면 실내온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절전을 생활화 할 수 있습니다.

중식시간 및 퇴실 1시간 전에는 난방기 가동을 중지합니다.

- 연속난방의 경우에는 난방을 중지하여도 중식시간과 퇴근 1시간 정도는 연속적인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.

- 관행적으로 난방기는 온도로 관리합니다. 이에 더불어 시간을 같이 관리하면 전기절약에 더 효과적입니다.

- 타이머로 중식시간과 퇴근 1시간 전에 난방을 끄도록 예약한다면 큰 불편 없이 많은 양의 전기를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.

점심시간, 야간시간에는 전체 일괄 소등하고, 필요한 곳은 부분 점등합니다.

- 대부분 자리를 비우게 되는 점심시간에 조명을 켜둔채 식사하러 가는 경우나 퇴실시 소등하는 것을 잊는 경우가 있습니다.

-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일괄 소등을 실시하고, 재실자가 있는 필요한 부분만 점등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.

학생, 교직원 등에게 에너지절약을 위해 주기적으로 교육을 시행합니다.

- 직원들은 에너지비용에 대한 관심이 없으므로, 객실의 난방을 필요이상으로 과도하게 작동하거나, 불필요한 방의 조명을 소등하지 않는 경우들이 있습니다.

- 불필요한 조명은 소등하도록 객실 온도조절기, 조명스위치 옆에 스티커 부착, 안내방송을 실시합니다.

- 직원들에게 에너지절약의 필요성 및 행동요령에 대해 주간 또는 월간으로 교육을 실시합니다.

전력피크시간대(10~12, 17~19)에는 전기사용을 최대한 자제합니다.

- 겨울철에는 하루 중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와 오후 17시부터 19시까지 전력수요가 가장 많은 시간대입니다.

- 최대전력수요 증가로 예비전력이 부족해지면 전력공급이 중단되어 일부지역이 정전될 우려가 있습니다. 

- 이 시간에는 불요불급한 전기사용을 억제하고 전기난방을 최대한 자제함으로써 전력수급을 안정화시켜야 합니다.

첨부파일
이전글, 다음글
이전글 [새소식] 에너지를 아끼는 따뜻한 겨울나기 「온맵시」 안내
다음글 [새소식] 건강진단결과서(舊 보건증) 절차 개선시행 안내

정보관리 : 정보통신과 정보운영팀 전화02-2147-2406팩스02-2147-3862

페이지 내용이나
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?
만족도보기